본문 바로가기
길라잡이

FRED 차트로 여러가지 데이터 비교해서 보는 방법

by 세상읽는토끼 2021. 7. 19.
반응형

세인트 루이스 연방준비은행의 데이터 보물 창고에서 여러 가지 데이터를 비교해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세인트 루이스 연준 데이터 창고 바로 가기

 

Federal Reserve Economic Data | FRED | St. Louis Fed

Welcome to FRED, your trusted source for economic data since 1991. Download, graph, and track 815,000 US and international time series from 107 sources. Welcome to FRED, your trusted source for economic data since 1991. Download, graph, and track 815,000 U

fred.stlouisfed.org

 

[1단계] 검색창에서 원하는 데이터 검색하기

기준 금리와 10년물 미국채 금리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세인트 루이스 연준 홈페이지 메인화면의 검색창

세인트 루이스 연준 경제 통계자료를 볼 수 있는 홈페이지의 메인 화면입니다. [가운데 검색창]에 찾고자 하는 데이터를 입력해서 검색해줍니다. 저는 기준금리부터 입력해보겠습니다. 

 

 

검색목록에서 원하는 항목 선택하는 화면

제일 위에 있는 Effective Federal Funds Rate를 선택해서 그래프를 나타내 볼 건데, 좀 더 장기간의 데이터를 비교해보기 위해 아래 [3 other formats]을 열어 맨 위에 데이터를 선택해 줍니다.

 

 

[2단계] 데이터 추가하기

그래프 설정하는 버튼이 어디있는지 표시한 그림과 그 버튼을 눌렀을 때 활성화되는 창

오른쪽 위 [EDIT GRAPH] 버튼을 클릭하면 오른쪽 그림처럼 창이 하나 더 뜨게 됩니다. 거기서 상단에 있는 [ADD LINE]을 클릭해 줍니다.

 

 

그래프 설정하는 창에서 데이터를 추가할 때 데이터 검색하는 모습

[네모난 검색창]에 숫자 10만 입력해도 여러가지 데이터 목록들이 뜹니다. 여기서 두 번째에 있는 10-Year Treasury Constant Maturity Rate을 선택해 줍니다. 비교할 데이터는 이렇게 검색으로 찾아도 되고, 어떤 데이터를 넣을 것인지 미리 검색해서 이름을 그대로 입력하거나 단축어를 메모해두었다가 입력해도 됩니다.

 

 

데이터 선택 후 추가하기 위해 눌러야 하는 버튼 위치 표시한 그림

아래에 있는 [Add data series]를 클릭해주면 뒤에 차트에 두번째 그래프가 표시됩니다.

 

 

그래프의 선모양과 색, 두께를 설정할 수 있는 창의 모습

자, 뒤에 두 가지 그래프가 겹쳐서 표현되었죠? 이런 식으로 2개 이상 여러 가지 데이터를 비교해서 볼 수 있습니다. 좀 더 눈에 띄게 자신의 스타일로 보고 싶다면, 옆의 [FORMAT] 탭에서 각각의 선 색과 두께, 스타일을 바꿔볼 수도 있습니다. 

 

 

2가지 데이터 비교해서 나타낸 차트와 그 차트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버튼, 공유할 수 있는 버튼 표시한 그림

짜잔~ 완성되었습니다. 기준 금리와 10년 국채 금리는 단기로 보면 오르락내리락 하지만 장기로 보면 같은 방향성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네요. 오른쪽 위 [DOWNLOAD]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을 깨끗하게 내려받을 수 있고, 왼쪽 아래의 [Share Links]를 이용해서 이렇게 설정해놓은 페이지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 가지 데이터들을 자기 나름대로 이렇게 많이 비교해보면 경제 데이터와 친해지기도 하고, 여러 상관관계들을 직접 따져보고 생각해볼 수도 있기 때문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 )

 

 

 

FRED 차트 데이터끼리 연산하는 방법

어디선가 많이 봤던 차트 모습인데, 어떻게 봐야 하는지 모르겠는 차트가 바로 FRED에 있는 차트이죠. : ) FRED는 세인트 루이스 연준의 데이터 창고라고 할 수 있는데요, 장기간에 걸친 다양한 데

lavie.tistory.com

 

 

FRED 차트 전년동월비(yoy)로 설정해서 보는 방법

세인트루이스 연준의 자료창고는 투자자들에게는 보물 창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웬만한 장기 자료는 쉽게 찾을 수 있고, 연산도 가능해서 아주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 세인트루이스 연준 : ht

lavi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