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클 추적

7월 한국 수출입 통계(1~20일) : 전월보다 증가, 하지만 하향 추세는 그대로

by 세상읽는토끼 2021. 7. 21.
반응형

7월 1~20일 수출입 통계가 발표되었다. 한국 수출입 통계는 비교적 정확하고 빠르게 발표되기 때문에 세계 경제의 바로미터로 쓰인다. 특히 20일까지의 통계 자료를 보는 이유는 말일까지의 통계자료가 발표되는 1일에는 PMI가 발표되기 때문에 PMI를 보면 되기 때문이다. 조금이라도 빨리 남보다 정보를 얻기 원하는 투자자에게 PMI가 발표되기 전 20일까지의 한국 수출입 통계는 아주 유용한 자료가 된다. 

 

7월 20일까지의 한국 수출입 통계를 나타낸 표

 

전월에 전년 동월비 수치가 너무 급격히 감소(53.2→29.5)해서 조금 걱정스러운 면이 있었는데, 이번 달에 조금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내가 중요하게 보는 일평균 수출액은 여전히 하락 추세를 지속하며 전월 33.7% 보다 약간 감소한 32.8%의 숫자를 보여주고 있다. 

 

한국 수출입 통계에서 수출 주요 품목을 나타낸 그림으로 승용차가 감소한 모습에 강조표시를 했다

 

추가로 눈에 띤 내역은 수출 주요 품목에서의 승용차의 감소폭이다. 아직 전년 동월비로 증가한 수치이긴 하지만, 전월의 62.2%에 비하면 확연히 줄어든 모습이다. 가장 크게 지출하게 되는 집과 자동차의 경우는 눈여겨 보아야 할 데이터이다. 거기다 아침에 본 미국 중고차 가격의 꺾임세를 보여주는 자료와 함께 생각해보면 이는 투자에 주의를 요하는 자료라 할 수 있을 것 같다.

 

컴퓨터 주변기기도 이제 역기저효과를 완연히 보여주는 것 같다.

 


 

최근 미국채 10년 물 금리의 하락 정도가 조금 과도하다고 생각해서 기존의 계획이 아닌 반등을 한번 먹어볼까 생각을 했었다. 그리고 어제 아 이쯤이면 진입해도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오늘 아침 생각을 고쳐먹었다. 원래 계획대로 포트폴리오를 운영하자. 특히나 오늘 수출입 통계를 보니 원래 계획대로 포트폴리오를 운영하는 것이 더 안정적으로 끌고 갈 수 있을 것 같다.

 

 

기다리자. 기다리자. 기다리자.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