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길라잡이

초보 투자자를 위한 인베스팅닷컴 활용 방법

by 세상읽는토끼 2021. 4. 4.
반응형

 

 

인베스팅닷컴 제대로 활용하기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지수와 선물지수, 해외주식, 이젠 암호화폐까지도 확인 가능해서 너무도 편리한 투자자들의 친구 인베스팅닷컴인데요, 사실 투자상품의 시세만 확인하기에는 너무 아까운 앱입니다. 활용법 몇 가지를 공유해보려 합니다.

 

1. 원자재 - 구리, WTI원유

 

 

 

 

아래쪽 시장, 뉴스, 캘린더, 관심목록 탭에서 먼저 시장 탭입니다. 여기서는 각종 투자상품 시장의 시세를 확인 가능합니다. 위 쪽 원자재 탭으로 들어오면 원자재 선물들의 시세를 알 수 있는데, 이머징 국가로 분류되고, 수출주도 경제인 우리 한국 시장에서 특히 중요한 원자재는 구리와 원유를 들 수 있습니다. 전날 밤 구리와 원유의 움직임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다음날 우리 주식시장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아침에 구리와 원유 시세를 슬쩍 확인하면 하루 중 특별한 이벤트가 없는 한 우리 시장이 어떤 분위기이겠구나 하고 추측이 가능합니다.

 

 

원유 차트 둘러보기

 

 

위 원자재 항목 하나하나를 눌러보면 왼쪽 사진처럼 차트 흐름도 볼 수 있고, 이 차트를 눌러보면 오른쪽처럼 여러 가지 시계열과 보조지표를 사용해서 흐름을 볼 수도 있습니다.

 

 

2. 외환 - 달러/원 환율과 호주 달러/엔 환율 확인

 

 

 

 

원자재 오른쪽 탭에서는 갖가지 환율을 볼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제일 먼저 볼 것은 달러/원 환율이겠죠. 또 하나 주목해볼 환율 지표는 호주 달러와 일본 엔입니다. 원자재 수출 국가인 호주, 그리고 달러와 함께 안전자산으로 대표되는 일본엔을 비교해보면, 투자자들이 위험을 선호하는지, 위험을 회피하는지 간접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호주 달러/엔이 강하다면 수출국가인 한국 시장도 같이 강할 확률이 높고, 약하다면 역시 같이 약해질 확률이 높습니다. 100% 일치하는 흐름은 아니지만, 대체로 흐름은 비슷하며, 당일 아침에 확인해서 단기 흐름을 보거나 주 단위, 월 단위로 중장기 흐름 확인 모두 도움이 되는 지표입니다.

 

 

3. 채권 - 한국과 미국 국채 10년물 수익률

 

 

 

 

요즘 금리 상승이 어떻고 저떻고 말이 많죠. (금리라는 게 여러 종류가 있어 참 헷갈리게 하지만, 요즘 뉴스에서 말하는 금리는 대체로 미국채 10년물 수익률입니다.) 채권 탭에서 확인할 수 있는 한국과 미국채 10년물 수익률입니다. 아무래도 한국보다는 미국채 10년물이 자산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큰데, 국채 수익률은 연준에서 정하는 기준금리와 달리 시장에서 결정되는 금리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장기 흐름을 가늠할 때 절대 무시할 수 없는 아주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미국채 수익률은 주식시장 흐름, 대출금리, 환율 등 여러 곳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여러가지 채권들이 있지만 미국채 10년물 수익률만큼은 가끔씩 꼭 확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뉴스 플로우

 

 

 

 

이제 시장 탭 옆에 뉴스 탭으로 넘어오면 여기서는 다양한 뉴스 플로우를 볼 수 있습니다. 위에 탭을 이용하면 최신 뉴스, 상품시장, 외환 등 자신이 관심 있는 경제뉴스들을 묶어서 볼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 가장 인기 있는 뉴스 탭에서는 아래로 내리면 뉴스뿐만 아니라 분석 및 의견이라는 섹션도 있는데, 여기서도 흥미로운 글들을 읽어볼 수 있습니다. 단, 이것은 그분들의 의견일 뿐이므로 본인 생각을 가지고 읽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5. 경제캘린더 활용하기

 

 

 

 

 

 

뉴스 옆에 캘린더 탭에서는 각종 경제 이벤트가 업데이트됩니다. 언뜻 봐도 아시겠지만 정말 많은 이벤트들이 올라옵니다. 어제는 투기적 순포지션들이 올라왔네요. 실제로 원자재를 이용하는 쪽 입장에서는 가격 등락폭에 대한 위험을 헷지하기 위해서 원자재 선물을 이용해서 헷징을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움직임 말고, 가격 차이를 이용해 수익을 내려는 포지션을 잡는 경우를 투기적 순포지션이라 합니다. 저는 원유를 실물로 가져와서 어떻게 쓸 방법은 없죠. 그런데, WTI 원유 선물을 60달러에 매수해서 61달러에 매도하려는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을 투기적 포지션이라 합니다. 시장 참여자들이 앞으로 오를 것이라 생각하는지, 내릴 것이라 생각하는지 그들의 생각을 엿볼 수 있습니다. 

 

 

 

 

 

 

너무도 많은 경제 이벤트를 다 보기란 불가능하고, 유용하지도 않습니다. 내일 어떤 이벤트가 발표되는지 목록을 보면 왼쪽에 황소 아이콘이 있습니다. 해당 이벤트의 중요도를 나타내는데, 3개짜리 이벤트는 한 번씩 확인해보면 경제 공부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해당 이벤트를 눌러보면 오른쪽처럼 상세한 설명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어렵게 느껴지지만 자꾸 보다 보면 익숙해지고, 여러 상황들을 판단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보다가 중요한 이벤트 같은 경우는 발표될 때 알림이 오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우측 상단에 종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오른쪽처럼 알림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중요 표시 3개짜리 이벤트들은 이렇게 알림 설정해놓고 발표될 때마다 잠깐씩 확인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6. 관심목록 - 관련 뉴스까지 한 번에 보기

 

 

 

 

 

캘린더 옆에 관심목록은 말 그대로 내가 관심 있는 것들을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좋은 점은 내가 관심 목록에 추가해놓은 항목과 관련된 뉴스 플로우를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관심 목록은 개별 종목부터 BDI, VIX 같은 각종 지표들까지 추가가 가능해서 관심 목록을 정리해두면 꽤 유용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pc버전에서 비교차트를 이용해볼 수도 있는 등 여러 가지로 활용이 가능한 굉장히 유용한 인베스팅닷컴입니다. 오늘은 제가 공부한 내용 말고 그동안 공부하면서 초보 투자자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은 팁을 한번 정리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나 꾸욱 눌러주세요. ^^

반응형

댓글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