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중국 평안보험 위안화 배당금 입금

by 세상읽는토끼 2022. 6. 21.
반응형

위안화로 배당을 받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중국평안보험 배당금 입금처리 알림톡


홍콩 거래소가 아닌 상해 거래소에서 거래했다. 홍콩 거래소는 최소 거래단위가 커서 분할매수하기가 어려웠기 때문이다. 500주 단위로 살 수 있는데, 홍콩달러로 거래하다보니 한번에 매수할 수 있는 금액이 최소 4-500만원이다.

현재 중국평안보험의 배당수익률이 5%가 넘어간다. 배당수익률만 봐도 나쁘지 않다. 배당성장주임을 생각해보면 매력적이지 않을 수가 없다. 평안보험은 반기 배당을 하며 오늘 입금된 배당금은 올해 첫 배당금이며, 총 405CNY. 한화로 7만 8천원 가량 된다. 아직 본 물량을 매집하지 않은 상태인 데다 중국 경기가 이젠 바닥을 지나고 있는 것 같아 그에 따라 추가 매수를 한다면 하반기에 받을 배당금은 지금보다 늘어나지 않을까 생각한다.

1-2년이 아닌 보다 더 장기적인 관점을 가지고 매수 시작한 종목이라 첫 배당금 기록이 나름대로 의미있을 것 같아 기록으로 남겨본다.

참고로, 중국 주식의 경우는 미국과 배당금에 대한 과세가 조금 다르다. 해외 주식의 경우 해당 국가의 배당소득세율이 한국보다 높을 경우 해당 국가에서 원천징수 후 한국에서 납부 세금은 없다. 반대로 낮을 경우는 해당 국가에서 원천징수 후 차액에 대해 한국에서 또 한번 과세하게 된다. 중국의 세금이 한국의 15.4%(14%+1.4%)보다 적기 때문에 중국에서 10%를 원천징수한 후 한국에서 4.4% 원천징수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