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아카데미/유튜브 노트필기

어느 때보다 실적이 중요한 때

by 세상읽는토끼 2021. 4. 15.
반응형

 

실적이 잘 나올까?


1. 성장주도 실적, 가치주도 실적

 

1분기 실적이 속속 발표되고 있다. 어느 때보다 실적이 중요한 때이다. 성장주 중에서도 실적이 뒷받침되는 것이 있고, 꿈만 있었던 종목이 있다. 실적이 뒷받침되던 성장주는 30% 정도의 조정 이후 추가로 더 하락하지 않는 모습이고, 실적이 뒷받침되지 않던 꿈만 있던 성장주는 그보다 큰 하락폭을 보이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니콜라다.

▶ 실적이 뒷받침되는 성장주가 30% 정도의 조정이 나왔다고 해서 조정이 끝날 것인가는 확실하지 않다. 주가가 많이 올라 있는 상태에서, 실적이 기대치만큼만 나와도 하락할 수 있는 것이 주가이기 때문이다. 추가적으로 더 큰 상승이 나오려면 실적이 기대치를 뛰어 넘는 서프라이즈가 있어야 할 것이다.

 

내 포트폴리오에서 서프라이즈를 기대하고 있는 것은 포스코와 보험업이다. 포스코는 얼마 전 발표된 1분기 실적보다 더 잘 나올 듯하고, 보험은 사람들의 기대치가 낮다. 은행은 기대치만큼 나오지 않겠나 싶다.

 

 

 

가치주라고 불리는 종목들 중에서도 경기가 좋아질 것이란 기대감에 실제 작년 실적보다 먼저 많이 오른 종목들이 있다. 이런 종목들은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할 경우 조정이 나올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

▶ 내 생각에 여행이나 항공업계가 여기에 해당하지 않나 싶다. 또 어디가 있을까? 새로운 투자처를 찾을 때 일단 재무재표 상에 적자가 찍힌 기업이라면 턴어라운드가 가능할지, 가능하다면 기대가 반영된 주가가 합당한 가격대인지 고민해봐야할 듯하다.

 

 

어느 때보다 실적이 중요할 때, 박병창 부장님

 

2. 대차잔고를 확인하자.

 

얼마 있지 않아 공매도가 재개된다. 공매도도 아무 종목에나 하지 않는다. 아마 먼저 말한 성장주나 가치주들 중에 실적이 뒷받침 되지 않는 종목들이 공매도 대상이 될 것이다. 이런 종목들은 공매도가 재개되기 전부터 대차잔고가 조금씩 늘어날 것이다. 대차잔고를 확인해보자.

▶ 삼프로 티비를 애정하는 1인이지만, 매일 브리핑 하는 영상들은 웬만해선 잘 보지 않는다. 최대한 소음을 차단하기 위해서이고, 다 보기에 시간이 부족하다. 박병창 부장님은 이런 팁들을 하나씩 줘서 종종 시간이 되면 들어보는 편이다. 최근에 뉴욕주민님이 쓴 책 『디 앤서』에서 헤지펀드들이 공매도, 즉 숏포지션을 잡을 때도 역시나 정교한 투자모델을 만드는 것을 봐서 더 와 닿은 내용인 지도 모르겠다. 아니, 오히려 롱 포지션보다 숏 포지션을 더 철저하게 가치평가한다. 숏 커버링이 나올 수도 있으므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