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아카데미/개념정리

22년 미국주식 서머타임(Summer time) 적용시기와 거래시간

by 세상읽는토끼 2022. 3. 11.
반응형

요새 부쩍 해가 길어지고 있음을 느낀다. 어느덧 다시 서머타임 적용 시기가 다가왔다. 미국을 비롯한 해외 주식을 매매할 때 알아둬야 할 서머타임에 대해서 정리해본다.


서머타임(Summer time) 의미와 유래

우리말로 '일광 절약 시간제'라고 하며, 영어로 Daylight saving time(DST) 또는 Summer Time이라고 한다. 벤저민 프랭클린이 고안해 낸 개념으로 알려져 있으나, 처음으로 제안한 사람은 곤충학자 조지 버논 허드슨이라고 한다. 서머타임이 적용되면 해가 길어지는 하절기에 하루를 1시간 당겨서 시작하게 된다. 서머타임은 해가 길어지는 매년 3월 둘째 주 일요일에 적용이 되어서 11월 첫째 주 일요일에 해제하게 된다. 한국에서는 시행하고 있지 않아 생소한 개념인데, 최근 몇 년 미국을 비롯한 해외 주식시장에 투자한 사람들이 많아짐으로써 알아둘 필요가 있는 개념이다. 서머타임이 적용되면 미국 주식시장의 정규 거래 시간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2022년 미국 주식시장 서머타임 시작일 (한국시간 기준)

한국 시간 기준으로 북미(미국, 캐나다)는 3월 14일부터, 유럽은 3월 28일부터 적용된다. 

 

서머타임 적용 동안 북미(미국,캐나다) 주식 거래 시간

  변경 전 변경 후
정규 거래 시간 23:30 ~ 익일 6:00 22:30 ~ 익일 05:00
프리마켓 거래 시간 18:00 ~ 23:30 17:00 ~ 22:30
애프터마켓 거래 시간 6:00 ~ 7:00 5:00 ~ 7:00

 

미국 주식시장이 한 시간 앞으로 당겨지는 만큼 장 초반에 매매를 하는 분이라면 더 일찍 잠들 수 있게 될 것이고, 장 마지막 우리 시간으로 새벽에 매매하시던 분은 좀 더 일찍 일어나야 정규 시간 내 거래가 가능해진다. 투자의 평정심을 유지하기 위해선 충분한 수면도 필요하다는 것은 잊지 말아야 한다. 

 

투자에서 중요한 평정심 관리

투자 스타일은 다양하다. 고심해서 고른 종목을 진득하게 길게 가져가는 스타일이 있고, 모멘텀에 맞춰서 비교적 짧게 거래하는 스타일도 있고, 가격이 오르내릴 때마다 안절부절못하며 매매하

lavie.tistory.com

 

서머타임 적용 동안 유럽 주식 거래 시간

  변경 전 변경 후
정규 거래 시간 17:00 ~ 익일 1:30 16:00 ~ 익일 00:30

유럽 기업에 직접 투자하는 경우는 비교적 적지만, 우리 장 종료 후 시간 외 시장에서 유럽 시장 흐름을 반영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알아둘 필요가 있다. 특히 독일 DAX의 경우 코스피와 비슷한 흐름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서머타임 적용 동안 해외 선물옵션 거래 시간

  변경 전 변경 후
선물옵션 8:00 ~ 익일 7:00 7:00 ~ 익일 6:00
EUREX 18:00 ~ 익일 5:00 18:00 ~ 익일 4:00

CME에서의 상품(원자재) 거래 시간이 위처럼 변하므로, 해외 선물옵션을 직접 거래하지 않더라도 해당 시간에 인베스팅닷컴 등에서 원자재 가격을 확인하여 투자에 참고할 수 있다. 

 

 

 

초보 투자자를 위한 인베스팅닷컴 활용 방법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지수와 선물지수, 해외주식, 이젠 암호화폐까지도 확인 가능해서 너무도 편리한 투자자들의 친구 인베스팅닷컴인데요, 사실 투자상품의 시세만 확인하기에는 너무 아

lavie.tistory.com

 

 

* 한국, 중국, 홍콩, 일본 등 아시아 국가들은 서머타임을 적용하지 않으므로 거래시간에 변동이 없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