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아카데미

ARKK 자금 유출과 개인 투자자

by 세상읽는토끼 2021. 5. 9.
반응형

JP모건 CEO 제이미 다이먼이 앞으로 ZOOM(ZM)으로 하는 모든 화상회의를 취소하겠다는 기사를 보고 최근 봤던 아크 인베스트의 ETF에서 자금이 유출되고 있다던 것이 생각났다. 코로나의 수혜주 중 하나였던 ZOOM이 그 ETF의 구성 종목으로 있기 때문이다. 


ARKK의 구성을 살펴보면(2021년 5월 9일 기준) 테슬라가 1위로 10%가량 되고 줌은 7위로 3% 남짓의 비중인 것 같다. ARKK는 핫한 성장주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자 개성이 강한 것 같지만 큰 흐름을 보면 비슷하다. 2020년에 코로나 이후 쏟아부어진 돈으로 유동성 장세에서 성과가 좋았었고 덕분에 캐시 우드도 유명세를 탔다.

ARKK 주가 흐름

ARKK와-전체-주가지수-흐름을-비교하는-그림
ARKK와 S&P500의 주가 흐름

위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S&P500과 본격적으로 성과가 갈라지기 시작한 것은 올해 1월부터인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나 현대차도 1월에 최고점을 찍고 횡보하며 조금씩 흘러내리고 있다. 기대가 컸거나 테마를 타고 실적보다 좀 오버해서 올랐던 주식들이 그때 고점을 찍고 힘을 잃은 것 같다.

 

ARKK 개인투자자 자금 흐름

ARKK의-주가와-ARKK로의-retail-investor의-자금흐름을-나타낸-그림
ARKK Retail flows


오늘 본 자료는 이 ARKK로의 리테일 인베스터 즉, 개인투자자들의 자금 흐름인데 자금이 유출되고 있다던 흐름과 반대로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다. 가격이 계속 떨어지다 보니 유입 강도는 조금씩 약해지는 것 같지만 아직 유입되고 있다.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기관 자금은 빠지고 개인 자금은 들어가고 있는 것 같다.

 

나는 작년 10-11월부터 흐름이 바뀌고 올해 1월부터는 본격적으로 스타일 로테이션이 일어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워낙 유동성이 많이 풀려서 온갖 자산 시장이 들썩이는 통에 테크주나 성장주에 대해서 뭐라고 판단하기는 힘들 것 같다. 판단하기 힘들기 때문에 나는 현재(2021년 5월) 포지션을 가지고 있지 않다. 포지션이 없기 때문에 시각이 편향되었을 수도 있다.


켄 피셔의 최근 영상에서도 테크 주식에 대한 코멘트를 했는데,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마켓은 원래 그래. 그렇게 스타일 로테이션하는 거야~ 장기적인 시각으로 봐봐.”이다. 맞다. 돈은 항상 여기로 왔다가 저기로 간다. 또 언젠가는 저기서 여기로 온다. 그래서 가격의 움직임만 보고 여기저기 옮겨 다니다 보면 좋은 성과를 얻기가 힘들다. ARKK 투자자로서 할 수 있는 일은 가치에 비해 가격이 합당한가를 생각해보는 게 아닐까 한다. 적어도 상위 10개 종목에 대해서 내가 장기 투자해도 될 만큼 가격이 합당한지 명확하게 따져보아야 할 것이다. 투자하기 좋은 기업과 좋은 기업이 항상 일치하는 것이 아니니까.

 

 

 

주가 하락 이유

인플레이션에 대한 공포 요 며칠 인플레이션에 대한 공포감이 느껴진다. 주가가 최고치에서 다소 하락했는데 온갖 기사들에서 이것은 인플레이션 때문이라고 했기 때문이다. 반은 맞고 반은 틀

lavie.tistory.com

 

자신이 잘 아는 사업에 투자해야 한다. (정채진)

성장하는 회사의 프리미엄 판단 회사가 성장을 한다면 프리미엄이 붙을 텐데 그 프리미엄이 과도한 수준인지, 어떻게 판단할 것인가?

lavi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