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경영

실패가 아닌 성공경험을 늘려야 한다.

by 세상읽는토끼 2021. 4. 21.
반응형

실패가 아닌 성공경험

실패에서 배우는 게 많다고 한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실패하는 사람 중 대부분은 자신이 왜 실패했는지 알지 못한다. 실패한 이유를 알고 피드백을 통해 개선시켜서 성공으로 연결시키는 사람은 아주 극소수다. 어린아이일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실패는 하지 않을수록 좋고, 대신 작은 것이라도 성공경험을 늘려야 한다.

 

나의 경험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고 다시 한번 느꼈다. 처음 글을 작성해서 포스팅하면 당연히 읽으러 들어오는 사람이 없었다. 그것도 그럴 것이 블로그가 생긴 지도 얼마 안 되었기 때문에 검색 최적화도 되지 않고 그렇다고 어떤 브랜딩이 되어있는 것도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어느 날부터 검색으로 유입이 되기 시작했다. 역시나 다음이 대부분이지만 구글과 네이버도 아주 소량씩 들어오고 있다.

지금 다음검색을 통해 유입되는 키워드로 내가 검색을 해보면 3번째 내로 내 포스팅이 뜬다. 그래서 내 블로그도 꽤나 최적화가 되었음을 느낀다. 이제 한 달 남짓 된 신생 초보 블로그라 단기에 이슈가 되는 키워드로 글을 써보면 뒤로 밀리긴 하지만 되지도 않게 뒤로 밀린다거나 하지는 않는 것 같고 조금씩 상위로 올라옴을 관찰할 수 있다. 나름 페이지를 넘겨가며 들어올 만큼은 되는 것 같다.

 

다음 최적화가 제일 쉽다고, 한달 정도면 최적화가 된다고 하긴 하지만 나에게는 작은 성공경험이라 할 수 있다. 나는 이 경험으로 배울 수 있는 게 생기는 것이다. 

  • 정성스러운 나만의 글을 적어야 한다.
  • 남이 다 올린 글들 말고 내가 쓸 수 있는 글을 써야 한다.
  • 글을 읽는 대상에 대해서도 생각해야 한다.


한번 성공해보면 구체적인 말로 표현할 수는 없어도 '아~ 이렇게 하면 되는구나.' 하는 자신만의 데이터가 내면에 누적된다. 처음 시도해보고 실패하게 되면, 왜 잘 안 되는지 검색도 해보고 나름대로 생각하며 탐구해볼 것이고, 이를 바탕으로 다시 시도해볼 것이다. 그런데 통념과 달리 앞서 언급한 성공경험보다 파생되는 효과가 크지 않다. 왜 잘 안 되었는지 스스로 찾기가 정말 어렵기 때문이다. 이때 제일 좋은 방법은 조언을 구하는 것이다.


앞서 간 선배들의 시행착오에서 나온 경험을 배워 조그만 것부터 성공경험을 만들어나가야 한다. 처음에는 너무 큰 성공도 좋지 않다. 그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는 조그만 성공이면 충분하다. 내가 조그만 것이라도 앞으로 가야 할 방향에 맞는 성공경험을 하게 되면 '아, 이렇게 하면 되는구나!' 깨닫게 되고, 지속할 수 있는 힘이 되기도 한다. 다른 예를 들어보면, 카페 영업을 시작한다고 할 때 바로 시작해서 잘 안 되는 점을 개선시키는 것보다 잘 되는 카페에 알바라도 하면서 어떤 이유 때문에 잘 되는지 경험해보는 것이 더 좋은 것도 같은 맥락이다.

 

어떻게 해야할까?

그렇다고 절대 실패를 하지 말라는 의미는 아니다. 절대 실패를 하지 않으려고 하면 처음 시작조차 할 수 없게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할까?

  • 실패를 할 수 있다는 것을 받아들인다.
  • 실패를 했을 때 나에게 큰 타격이 되지 않는 목표를 정한다.
  • 동시에 내가 어느 정도 노력하면 성취가 가능할 것 같은 과제 목표를 정한다.
  • 일단 시작하면 작은 성과라도 꼭 성공경험을 할 수 있게 노력해야 한다.

 

그래야 그 성공경험이 다음 단계로 갈 수 있는 디딤돌이 되어준다. 만약 실패를 하게 된다면 실패 원인을 스스로 찾아내는 사람은 소수임을 자각하고, 실패 원인을 찾아 성공경험으로 연결시키기 위한 노력을 더욱더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을 믿고 실패를 당연하게 받아들여서는 절대 안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