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오답노트

천연가스 레버리지 ETN 투자 오답노트

by 세상읽는토끼 2021. 7. 29.
반응형

최근 천연가스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특히 유럽의 천연가스 상승이 눈에 띈다. 천연가스 가격의 상승을 보면서 투자 실패 사례를 기록해두려고 한다.

유렵 천연가스 가격

천연가스 가격 흐름

위 그림은 유럽의 천연가스 가격이다. 지역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원자재 가격은 큰 틀에서 비슷하게 움직인다.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어떤 때는 가격이 치솟기도 하지만, 최근 10여 년간 어느 정도 박스권을 만들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투자 기록

천연가스 선물


위 그림은 비교적 최근 5년 여 동안의 천연가스 선물 가격 추이이다. 2018년 말 강력한 상승이 있었고, 뒤이어 가파른 하락도 있었다. 2018년 상승 시기에 신한 천연가스 레버리지 ETN에 투자해서 수익을 보았고, 그동안의 박스권 형성을 기억하며 다시 투자할 때를 기다렸다.

그러다 2019년 말쯤 다시 투자하기 시작했고, 천연가스 가격은 계속 하락했다. 잠깐 수익으로 전환되었다가 하락하기 시작했는데 나는 가격 상승에 대한 확신이 있었기에 계획한 비중만큼 추가 매수를 하며 기다렸다.

이후 천연가스의 가격을 보면 이 투자사례는 실패가 아닌 성공이다. 나의 생각대로 저점을 찍고 현재까지 천연가스 가격은 상승했다.

하지만, 나는 큰 손실을 보고 실패했다. ETN의 특성을 몰랐기 때문이다.

ETN은 ETF와 다르다. 일단 발행주체가 다르고 ETN는 발행회사가 자기 신용으로 발행하므로 신용 위험이 있다. 내가 투자한 상품의 경우는 신한이었으므로 이런 점은 걱정하지 않았다. 레버리지 상품이었기에 롤오버 비용이나 디케이에 대한 내용도 이해했으나 생각한 대로 상승한다면 그를 상쇄하고도 괜찮은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것 또한 후견지명으로 보면 틀린 결론이지만,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몰랐던 가장 큰 차이점은 ETN에는 만기가 있다는 점이었다.

그렇다. 천연가스 가격이 하락을 하던 중이었고, 이쯤 되면 더 추가 매수를 더 하든 상승을 기다려보겠다고 하던 그 시점에서 내가 투자한 신한 천연가스 레버리지 ETN의 만기가 되었다. 내 의지와 상관없이 해당 날짜가 도래하자 현금 청산되었고, 얼마 후 같은 성격의 새로운 상품이 상장되었다.

정확히 표현하자면, 절반은 현금 청산되기 전에 단기 고점이라고 생각한 지점에서 매도했고, 절반은 만기가 도래할 때까지 기다렸다. 같은 상품에 투자한 가족이 증권사 직원에게 물어봤는데 만기가 없는 상품이라고 가지고 있으라고 했던 것이다. 그럴 리가 없는데... 하면서도 적극적으로 알아보지 않고 기다려보다가 결국 손실을 더 키우게 되었다.

지수선물과 옵션에 투자하면서 롤오버도 해봤지만, 이때에는 내 투자 멘털에 타격이 있었는지 차마 새로 상장된 천연가스 레버리지 ETN에 다시 투자하지 못했다. 대신 그 자금으로 한국가스공사에 투자했다. 왜냐하면 천연가스 가격 상승에 대한 기본 투자 아이디어는 훼손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후견지명으로 그 선택은 잘한 듯하다. 새로 상장된 ETN 또한 천연가스 선물 가격에 비해 성과가 그리 좋지 않다. 레버리지 효과와 선물 롤오버 비용의 이유 때문일 것이다.

아무래도 ETN에 만기가 있다는 것은 평생 잊지 못할 것 같다.

오답노트

1. 투자하는 대상에 대한 확실한 이해는 언제나 중요하다.
2. 내가 생각한 시나리오대로 가더라도 수익과 손실은 또 다른 이야기이다.
3. 만기가 있는 상품에 투자할 때는 선물옵션에 투자하듯이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4. 손실을 보더라도 이성의 끈을 놓지 말고, 최선의 선택지를 찾아 실행하자.
5. 내가 알고 있던 사실과 다른 요인이 나타나면 적극적으로 의문을 해소하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