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길라잡이

FRED 차트 전년동월비(yoy)로 설정해서 보는 방법

by 세상읽는토끼 2021. 6. 19.
반응형

세인트루이스 연준의 자료창고는 투자자들에게는 보물 창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웬만한 장기 자료는 쉽게 찾을 수 있고, 연산도 가능해서 아주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세인트루이스 연준 : https://fred.stlouisfed.org/

 

Federal Reserve Economic Data | FRED | St. Louis Fed

Welcome to FRED, your trusted source for economic data since 1991. Download, graph, and track 814,000 US and international time series from 107 sources. Welcome to FRED, your trusted source for economic data since 1991. Download, graph, and track 814,000 U

fred.stlouisfed.org

 

이 연준 사이트에서 자료를 찾아볼 때 전년 동월비(yoy)로 차트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해보려 합니다.

[1단계] 세인트루이스 연준 접속해서 원하는 데이터 검색

세인트루이스 연준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위 그림과 같은 메인 화면이 뜹니다. 그럼 [가운데 검색창]에 찾고 싶은 데이터를 입력합니다. 저는 전날 포스팅했던 산업생산 데이터를 다시 불러와보도록 하겠습니다. industrial production을 입력합니다.



여러 가지 검색 데이터들이 뜰 텐데 원하는 항목을 클릭해줍니다. 저는 맨 위에 Total Index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2단계] 그래프 설정하기

검색 목록에서 원하는 항목을 클릭하면 내가 찾고자 했던 데이터의 그래프가 위 그림처럼 뜹니다. 우리가 흔히 보는 데이터 그대로입니다. 이제 오른쪽 [EDIT GRAPH]를 클릭해줍니다.

 

EDIT GRAPH를 클릭하면 오른쪽에 위와 같은 그림이 뜨는데, 맨 아래쪽 [Units] 항목에 선택 박스를 클릭해 줍니다.

 

선택 박스 안의 항목 중 [Percent Change from Year Ago] 항목을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뒤에 보이는 차트가 아래 그림과 같이 변환이 됩니다.

 

아래쪽 [기간을 조정]해서 원하는 기간을 확대해서 보거나, 해당 그림을 저장하고 싶다면 위쪽 [DOWNLOAD]를 클릭하면 아주 깨끗한 그림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으시죠? : ) 전년동월비(yoy) 데이터로 보는 방법은 간단한데, 이렇게 보는 것은 투자자한테 매우 중요합니다. 그냥 데이터를 볼 때와 전년 동월비로 바꿔서 보는 데이터는 다소 다른 이야기를 해주기 때문입니다.

 

 

 

FRED 차트 데이터끼리 연산하는 방법

어디선가 많이 봤던 차트 모습인데, 어떻게 봐야 하는지 모르겠는 차트가 바로 FRED에 있는 차트이죠. : ) FRED는 세인트 루이스 연준의 데이터 창고라고 할 수 있는데요, 장기간에 걸친 다양한 데

lavie.tistory.com

 

 

 

FRED 차트로 여러가지 데이터 비교해서 보는 방법

세인트 루이스 연방준비은행의 데이터 보물 창고에서 여러 가지 데이터를 비교해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세인트 루이스 연준 데이터 창고 바로 가기 Federal Reserve Economic Data | FRED | St. Lou

lavi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