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아카데미/유튜브 노트필기

정채진 프로의 투자 종목 찾는 방법

by 세상읽는토끼 2021. 4. 22.
반응형

1. 소비 트렌드로 찾기

주변을 잘 관찰하고, 큰 트렌드가 변하거나 히트 상품이 나오면 관련 기업정보를 찾아보고, 분석해본다.

 

▶ 개인투자자에게 가장 권장되는 방법이기도 하고, 내가 가장 취약한 방법이기도 하다. 소비를 절제하려고 하고, 개인적인 상황이 상황인 만큼 트렌드를 따라가기가 힘들다.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지인 중에 주말마다 백화점에 들러 매장의 크기, 위치, 직원 수 등을 체크해보시는 분이 있는데, 작년에 한창 코로나에 대한 우려가 가득했을 때 가전매장에 사람이 넘친다고 알려주신 적이 있다. 냇지(내셔널지오그래피)의 매장을 관찰하신 것도 알려주셨는데, 이런 코멘트들이 나에게는 큰 도움이 된다. 아무래도 나한테는 지인 찬스가 필요할 듯하다.

 

2. 실적 발표 이용하는 방법

실적시즌에 기업들이 실적 발표를 할 때 모든 기업의 실적을 다 확인해본다. 적자이거나 실적이 감소하는 회사는 제외하고, 실적이 증가한 종목만 추려낸다. 실적이 증가한 기업을 추려내는 기준은 매출액 또는 영업이익이 10~15% 정도 증가했거나, 적자에서 흑자 전환된 기업이다. 실적 증가가 일시적인지 추세적으로 계속될 것인지 분석해본다.

 ※ 실적 확인은 아이투자닷컴의 텔레그램을 이용하면 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 1700개 가량의 기업을 모두 살펴본다는 말씀에 깜짝 놀랐다. 그 때는 공시자료를 다 뒤지셨던 것 같은데, 바텀업 방식으로 투자해서 성공하려면 이 정도 노력은 있어야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하지만, 정말 이를 실천해서 써먹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그러기에 항상 기회는 있는 것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

 

3. 차트를 이용하는 방법

한 달 혹은 분기에 한 번씩 2번과 마찬가지로 1700여 개의 기업 차트를 모두 살펴본다. 추려낼 대상은 3~4년 옆으로 기고 있거나, 계속 하락하고 있는 종목이다. 이 종목들을 추려내서 매출이 증가하는 기업으로 다시 추려낸다. 최근 오른 종목은 제외시키기 때문에 생각보다 빠른 시간 이내에 훑어보는 것이 가능하다. 이 방법은 모든 자산은 사이클이 있다는 생각을 근거로 한다.

 

▶ 볼린저 밴드의 밴드폭을 같이 이용해서 변동성을 관찰해보면 더 좋을 것 같다.

 

2021.03.15 - [경제아카데미] - 볼린저 밴드 투자 - 합리적 분석, 변동성

 

볼린저 밴드 투자 - 합리적 분석, 변동성

합리적 분석 투자를 위한 분석 방법으로 크게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으로 나뉘는데, 이를 통해 투자하는 사람들은 서로 다른 투자철학을 가진 사람처럼 여겨진다. 기술적 분석의 대표주자

lavie.tistory.com

 

4. 퀀트 활용하는 방법

ROE가 높고(15% 가량) PER이 낮은 두 조건을 동시에 만족하는 기업들(일명 마법공식이라 하고, 아이투자닷컴에서 30위까지의 순위를 제공한다.)의 순위를 매겨 상위 순위의 종목들을 동일 가중으로 매수하는 방법이다. 이 종목들을 매수할 때는 분기 실적 발표가 나오면 바로 산다.

※ 참고도서 : 주식시장을 이기는 작은책

 

▶ 분석할 수 있고, 도움받을 수 있는 도구가 다양해진 것은 좋은데, 아이투자닷컴처럼 다 정리해서 정보를 공유해주면 아무래도 이전보다 기대수익률은 낮춰야 할 것 같다. 퀀트 투자를 하지 않더라도 ROE와 PER을 기준으로 삼는 방법은 좋은 방법 중에 하나라고 생각한다. ROE가 높고, 또 그 높은 ROE가 지속적으로 유지되면서 PER까지 낮은 종목은 생각보다 정말 찾기가 어렵다. 만약 퀀트로 접근한다면, 사전에 세운 기준만 생각하고 나머지 환경들은 고려하지 말고 기계적으로 해야 한다. 다른 것들을 고려하게 되면 감정이 개입하게 된다.

 

 

 

반응형

댓글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