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아카데미

삼성화재우 배당금 입금, 투자 이유, 계획

by 세상읽는토끼 2021. 4. 19.
반응형


삼성화재 배당금 입금 알림 

23년 ISA 계좌 삼성화재우 배당금 재투자

23년 삼성화재우 배당금 입금 23년 4월 14일, 삼성화재우선주 배당이 입금되었다. 올해 배당금은 주당 13,805원. 4월 14일 삼성화재우 종가 160,700원 기준으로 약 8.6% 배당수익율이다. 2020년에 ISA 계좌

lavie.tistory.com



1. 삼성화재 우선주 배당금

삼성화재 우선주의 배당금이 입금되었다. 삼성화재 우선주의 주당 배당금은 8,805원이다. 보통주보다 5원 많은 금액이다. 겨우 5원이라고 할 수 있지만, 삼성화재 본주와 우선주의 주당 가격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배당수익률은 꽤 차이를 보이게 된다. 시세차익도 물론 중요하지만, 내가 삼성화재 우선주에 투자하게 된 이유는 단기 시세차익보다 배당금이 더 크다. 그래서 본주가 아닌 우선주에 투자하게 된 것이기도 하다.

2. 투자한 이유, 투자계획

높은 배당수익률

내 포트폴리오에는 앞으로 금리 상승기를 대비한 배당주들이 몇 개 있는데, 삼성화재우는 그 중 꽤 비중 큰 주식이다. 원래는 다른 배당주들과 비중이 비슷했는데, 얼마 전 GS건설을 정리한 돈으로 삼성화재우에 추가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그래서 현재는 배당주 중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최근 불타기 한 수량까지 계산하면 내 평단가 기준 배당수익률이 6% 정도 되고, 삼성화재우 경우에는 연단위로 투자계획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3년만 가지고 가도 약 20% 정도의 수익을 가지고 가게 된다. 큰 리스크가 없다면 사이클을 타지 않고 3-4년 정도는(혹은 그 이상) 보유하려는 계획인데, 23년부터 시행한다는 IFRS 때문에 추적조사가 필요하다. 브랜드가 주는 힘인지, 삼성이니 어련히 잘 알아서 할 것이란 마음도 있다. 그렇지만 늘 의심하고, 내가 직접 확인하자.

금리의 상승

필라델피아 연준 자료 중 2000~2020년 10년 만기 미국채 금리의 예상치를 보면 계속 금리 상승을 예측해왔고, 알다시피 2020년까지 금리는 계속해서 우하향했다. 현재라고 뭐가 다를까 싶지만, 현재 절대적인 금리 수준은 매우 낮고, 마이너스 금리로 가지 않는 한 하방보다는 상방의 공간이 더 열려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장단기 금리차가 다시 벌어지고 있기도 하고. 물론, 그것보다 더 근본적인 원인은 나름대로의 근거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살아나지 못했던 물가가 이번에는 살아나서 인플레이션이 일어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기저에 있기도 하기 때문이다.

삼성화재 손해율 개선



이익 개선

최근에 손해율이 개선될 수 있을 것 같은 기사가 자주 보인다. 여러가지 기사가 있지만, P x Q - C 에서 P가 인상되거나 C를 절감하는 내용이다. 보험사 또한 손해율이 있어도 그것을 "보험료 인상"이라는 방법으로 고객에게 전가할 수 있는 기업 중 하나이다. 정부와 협의가 필요하고, 매번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결국은 보험료를 인상하게 된다. 거기다 예상대로 금리인상까지 되면, 투자이익까지 개선되게 된다.

확장

삼성화재는 중국으로 외연확장도 준비하고 있는데, 텐센트와 합작법인으로 중국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텐센트라면 중안보험일 텐데, 중국 보험사 중 내가 관심 가지고 있는 기업이 앤트 그룹의 평안보험, 텐센트의 중안보험이다. 머지않은 때에 이들에 직접 투자할 때가 올 것 같긴 하다.

낮은 베타

베타값은 메리츠화재가 더 클 텐데, 여차해서 내 생각대로 흘러가지 않는다면 장기로 가져갈 마음도 있기 때문에 베타 값이 작은 삼성화재우를 선택하기로 했다. 하지만, 지금 돌아보면 역시 진리는 반반무마니였나 싶다.



손해보험업 조사내역 정리

내 포트폴리오에서 보험 섹터에는 삼성화재우, 코리안리가 있다. 보험업종도 금리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시클리컬로 분류되기도 한다. 시클리컬들을 포트에 담을 때 같이 담았는데, 나머

lavi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