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아카데미

《현금의 재발견》을 통해 보는 바람직한 경영진 - 현금흐름, 자본배치

by 세상읽는토끼 2021. 3. 26.
반응형

 

윌리엄 손다이크, 현금의 재발견

 

기업의 관점에서 보든, 개인의 관점에서 보든 "현금흐름"은 매우 중요하다. 이 책은 여러 CEO들의 이야기를 하며 현금흐름 이야기를 하고 있다. 역시나, 원제가 The Outsiders 이다.

 

이 책에서 말하는 좋은 CEO는 결국 영업활동에서 나오는 현금흐름을 효율적으로 배치할 줄 아는 훌륭한 투자자였다. 그렇기에 기업을 분석할 때 생각해야 할 현금흐름(자본배치)과 경영진의 자질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투자자로서 나 자신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다. 이 책에서 나오는 경영자의 마인드로 투자를 한다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이 CEO들은 자신을 경영자보다 투자자라고 생각했다. 본질적으로 그들 자신의 분석능력을 자신했고, 어쩌다 가치와 가격이 크게 어긋난 경우를 인지하면 대담하게 행동에 나설 준비가 돼 있었다.

- 윌리엄 손다이크, 현금의 재발견, p.36

 

1. 현금흐름

연차보고서상 이익보다 현금흐름이 장기적이 기업가치를 결정한다. 그럼 발생한 현금흐름을 어떤 식으로 배치시키는 것일까?

 

 

『현금의 재발견』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는 것은 첫 번째다. 엉뚱한 데 돈이 새지 않도록 관리한다. 배당을 적게 주거나 자사주를 매입하는 것은 세금을 줄일 수 있는데,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는 것과도 맥락이 통한다. 여기서 자사주를 매입한다고 해서 그 자체가 항상 좋은 것은 아니다. 절대적으로 항상 좋은 것은 없다. 무엇이든 싸게 살 수 있어야 한다. 자사주도 마찬가지다. 자사주의 가치와 가격이 어긋나는 것을 인지했을 때, 그 때 나서야 한다.

 

비핵심사업을 매각하거나 다른 사업을 인수해서 사업다각화를 함으로써 자본을 효율적으로 배치하기도 한다. 이 때, 좋은 가격으로 성사시키기 위해 인내가 필요하고 때로는 과감함이 필요하다. 이렇듯 반대인 듯한 행동을 어떤 때는 하고, 어떤 때는 하지 말아야 한다. 그렇다. 생각이 유연해야 한다.

 

흔히 투자를 할 때 잘 아는 기업에 하라고 하는데, 다른 사업을 인수할 때도 마찬가지다. 책에서 싱글턴의 최선호도 늘 그가 잘 아는 기업이라고 밝히고 있고, 멍거와 버핏도 그들이 잘 이해하는 기업 몇 곳만 매입했다고 밝히고 있다. 유행에 따라 잘 알지 못하는 분야로 다각화 시키며 규모를 키우면서 돈을 함부로 쓰면 안 된다. 

 

기업분할 역시 자본을 효율적으로 배치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는데, 김정환님의 《나의 첫 투자수업》에서 기업의 인적분할이나 물적분할은 항상 좋은 것이라고 가르쳐 준다. 최근에 접한 사례로는 LG화학을 생각해볼 수 있겠다. 비핵심사업을 매각하거나 기업분할하는 것은 세금(자본이득세)을 미룰 수 있는 장점이 있다.

 

2. 역발상

일반론이나 통념에 빠져있지 않고, 독자적인 사고를 했으며(관점이 명확했다), 유연했다. 합리성, 실리성을 중시하여 장기적으로 중요한 것은 주당 가치(EPS)를 높이는 것에 중점을 두었으며, 기업 전체 성장이나 규모를 늘리는 것을 중시하지 않았다. 분권화, 위임하여 전체직원 수 대비 본사직원수를 늘리지 않았다. 하지만 자본 배치에 관한 한 위임하지 않고 CEO가 주도했다.

 

경쟁자 무리에서 떨어져 나오거나, 제도가 가하는 압박을 무시하기란 쉽지 않다. 많은 부분에서 비즈니스 세계란 또래집단이 주는 압력으로 꽉 찬 고등학교 구내식당과 비슷하기 때문이다. 특히 위기를 맞은 시기에는 본능적이고 직관적인 반응으로 행동주의자들이 얘기하는 사회적 검증에 얽매여서 동료들의 행동을 따라하기 마련이다.

- 윌리엄 손다이크, 현금의 재발견, p.288

 

이 외에도 CEO들의 특징을 나열한 부분이 있는데, 검소, 겸손, 분석적, 강한 절제력, 가족에게 헌신적, 대외활동 즐기지 않음이다.

 

한국에서 제일 먼저 떠오르는 사람이 올해 16년째 LG생활건강의 CEO 차석용님이다. 얼마 전 차석용님의 메세지를 책으로 묶어 펴냈는데 비매품이라 매우 아쉽다. 꼭 한번 읽어보고 싶다. 

 

아울러 이전 글 SWAN 포트폴리오에 LG생활건강도 충분히 포함시킴직하다.

2021.03.24 - [경제아카데미] - SWAN 포트폴리오 (Sleep Well At Night)

SWAN 포트폴리오 (Sleep Well At Night)

최근 몇 년 성장주 투자가 각광 받았는데, 현금흐름을 중시한 전통적인 방식의 투자로도 충분히 장기적인 좋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지 않을까? 란 물음에서 오는 포트폴리오 전략. 밤에 잠을 편

lavie.tistory.com

끝으로, 내가 꼭 기억하고 싶은 한마디

 

장기적인 시각은 종종 역발상적인 행동으로 나타난다.

- 윌리엄 손다이크, 현금의 재발견, p.279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