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아카데미/개념정리

시간 외 거래하는 방법

by 세상읽는토끼 2022. 3. 8.
반응형

한국 주식 시장의 정규 거래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이다. 정규 거래 시간 외에도 매매할 수 있는데, 시간 외 거래라고 한다. 웬만하면 거래량이 충분한 정규 거래 시간에 거래하는 것을 추천하지만 정규 거래 시간 외에도 거래해야 할 경우를 대비해 시간 외 거래하는 방법을 쉽게 설명해보려 한다.


1. 동시호가

동시호가는 시가와 종가를 결정하게 되며, 주문이 정규 거래 시간에 체결된다.

  • 시가 : 그날 시작하는 가격
  • 종가 : 그날 마감하는 가격

 

장 시작 동시호가

8시 30분부터 9시까지 주문을 받아 매수/매도 호가가 일치하는 주문을 9시에 체결시키며, 그 가격이 시가가 된다. 공모주 거래를 할 때 이 동시호가를 잘 관찰하면 시가가 어떻게 형성될지 어느 정도 추측해서 유리한 가격으로 주문을 낼 수 있다. 하지만 거래량이 적은 동시호가 시간을 악용해서 허위 주문을 넣었다 뺐다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해서 봐야 한다.

 

장 마감 동시호가

오후 3시 20분부터 3시 30분까지 장 마감 전 10분 동안 낸 주문을 장 마감 시간인 3시 30분에 체결시키며 그날 종가를 결정한다. 장 시작 동시호가보다는 거래량이 많은 편이지만 그래도 정규 매매 시간보다는 거래량이 적은 편이므로 반드시 체결시켜야 되는 주문이라면 매수는 한 호가 높게, 매도는 한 호가 낮게 주문을 거는 것이 좋다. 거래량이 낮은 종목을 거래할수록 동시호가 이전에 거래하는 것이 내가 원하는 가격에 체결시키기에 수월하다.

ETF 같은 상품의 경우 동시호가 시간에는 유동성 공급자(LP)의 호가를 제시할 의무가 사라지므로 괴리율이 벌어지기 쉽다. 거래량이 적은 ETF를 매매할 경우 동시호가가 아닌 정규 거래 시간에 매매하길 추천하며, 동시호가에서 거래할 경우 호가창에 제시되어 있는 가격과 순자산가치와의 괴리가 얼마큼 벌어져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한다.


2. 시간 외 종가 거래

장전 시간 외 종가

오전 8시 30분부터 8시 40분까지 10분간 전일 종가로 거래된다.

장후 시간 외 종가

오후 3시 40분부터 4시까지 20분 동안 그날 동시호가에서 결정된 종가로 거래된다. 주문은 3시 30분 장 종료 후 바로 낼 수 있고, 체결은 40분부터 시작된다. 시간 외 종가 거래는 거래하는 가격이 정해져 있으므로 시간우선 원칙만 적용되어 먼저 주문을 넣은 순서대로 체결된다.

  • 시간우선 법칙 : 제시된 가격이 같다면 먼저 낸 주문을 우선적으로 처리한다는 법칙

 

시간 외 종가 거래 방법

미래에셋증권-MTS에서-거래방법으로-시간외종가를-선택하는-화면미래에셋증권-MTS에서-시간외종가-수량을-입력하는-화면
시간외종가 거래하는 방법 (미래에셋증권 MTS)


위 그림에 표시된 빨간 박스 부분을 매수/매도 창에서 시간 외 종가로 설정한 후 매매할 수량만 입력하고 매수/매도하기를 눌러주면 된다. 종가로 거래하기 때문에 따로 가격을 입력할 필요가 없다. 사려는 사람과 팔려는 사람이 있기만 하면 순서대로 바로 체결된다. 만약 내가 시간 외 종가로 매수를 하고 싶은데 매도 총잔량이 없는 경우 체결되지 않고, 매도 주문이 새로 나올 때마다 매수 총잔량에 쌓여 있는 순서대로 주문이 체결된다. 반대로 매도 총잔량만 쌓여 있는 경우 내가 매수 주문을 입력하면 바로 체결된다.

3. 시간 외 단일가 거래

시간 외 단일가 거래 시간은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2시간으로, 10분 단위로 거래가 체결된다. 예를 들면, 4시부터 4시 10분까지 주문을 모아 가격우선 원칙과 시간우선 원칙을 적용하여 제시된 주문 중 가운데 가격(단일가)으로 4시 10분에 한번 체결되고, 그다음 10분 동안 또 주문을 모아 4시 20분에 체결된다. 이때 단일가가 결정이 되면 단일가보다 비싸게 매수 주문을 내거나 단일가보다 낮은 가격에 매도 주문을 낸 경우에도 단일가로 체결된다.

단일가 거래는 정규 시간 거래처럼 거래 가격에 상하한 제한이 있는데, 종가의 ±10% 범위로 제한된다(정규 시간 거래의 상하한 폭은 30%이다). 거래 가격에 제한은 있지만 단일가 거래 시간에는 정규 시간보다 거래량이 적은 편이므로 터무니없는 가격에 거래가 될 가능성도 높다. 웬만하면 정규 거래 시간에 매매하는 것을 추천하며, 단일가 거래 시간에 매매를 한다면 그날 종가를 확인하고, 호가창을 잘 살펴보면서 주문 가격을 제시하는 것이 좋다. 꼭 주문을 체결시켜야 하는 상황이라면 10분 간 호가창을 관찰하면서 매수할 때는 호가창에 보이는 가운데 가격보다 한 호가나 두 호가 높게, 매도할 때는 한 호가나 두 호가 낮게 제시를 하면 우선적으로 처리된다.
 

  • 가격우선 원칙 : 사려는 주문은 높은 가격을 제시한 주문을 우선으로 처리하고, 팔려는 주문은 낮은 가격을 제시한 주문을 우선으로 처리하는 원칙

 

시간 외 단일가 거래 방법

미래에셋증권-MTS에서-거래방법으로-시간외단일가를-선택하는-화면미래에셋증권-MTS에서-시간외단일가-거래를-하기-위해-가격과-수량을-입력하는-화면
시간 외 단일가 거래하는 방법 (미래에셋 MTS)


위 첫번째 그림에 표시된 부분을 시간외단일가로 설정하고, 원하는 가격과 수량을 입력해서 매수/매도하기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위에서 소개한 시간(오전 8시30분~오후 6시) 외에 주문을 넣으려면 예약주문을 이용할 수 있다. 

🔻카이로스에서 시간외매매하는 방법

미래에셋대우 카이로스에서 장전 장후 시간외 매매하는 방법

한국 주식시장의 거래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입니다. 선물옵션 거래 시간은 15분 더 늦은 ...

blog.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