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아카데미/개념정리

장단기 금리차 역전 해소되면 일어나는 일

by 세상읽는토끼 2023. 1. 13.
반응형

현재 장단기 금리차가 역전되어 있다. 이것은 굉장히 비정상적인 상황이라 할 수 있고, 이는 은행의 예대마진을 악화시켜 결국 대출이 잘 나가지 않게 된다. 현재는 장단기 금리차 역전의 폭이 역대급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확대되어 있고, 대부분 채권들의 장단기 금리가 역전되어 있다.

🔻장단기 금리차 역전의 의미

그렇다면 장단기 금리차는 언제 해소되어서 정상이 될까? 장단기 금리차가 해소되어 정상으로 돌아오면 자산시장에는 어떤 변화가 생길까?

장단기 금리가 해소되는 시기

보통 장단기 금리차는 연준이 기준금리를 인하함으로써 해소되게 된다. 채권시장에서 향후 경기 전망을 좋지 않게 보고 장기 금리가 내려가고 있는 중이지만, 장기금리가 내려오는 폭보다 기준금리가 더 큰 폭으로 내려가면 기준금리를 따라가는 단기 금리도 크게 내려가면서 음수였던 장단기 금리차가 양수로 전환하게 된다.

장단기금리차와 기준금리를 한 눈에 나타낸 그래프
장단기 금리차와 기준금리

 

연준이 기준금리를 인하하는 시기

연준이 긴축기조를 이어가고 있는 지금, 기준금리 인하 소식을 기다리는 투자자들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연준은 아무 일이 없는데 기준금리를 내리지 않는다. 특히 요즘 같은 고물가 시대에는 말이다.

경기가 돌이킬 수 없이 나빠지거나, 블랙 스완 같은 어떤 이벤트로 인해 발생하는 충격이 너무 커서 경제 전반에 영향을 줄 때서야 연준은 기준금리를 인하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현금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는 기회가 열릴 것이고, 이미 자산을 가지고 있고 손실을 안고 있는 사람은 단기적으로 손실폭이 더 커질 수 있다. 보통 기준금인하 중이거나 인하한 이후 주식시장의 저점이 형성이 되기 때문이다.

🔻 금리 인상은 언제 끝날까?

반응형

 

장단기 금리차가 해소되면 일어나는 일

기업의 적정 주가는 향후 예상이익과 멀티플의 곱으로 구해진다.

이때 금리의 상승과 하락은 멀티플에 영향을 주는데, 쉽게 말해 금리 수준에 따라서 PER이 변한다고 보면 된다. 금리 인하는 이 멀티플이 상승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준다.

앞서 언급한 대로 경기가 돌이킬 수 없이 나빠져서 연준이 기준금리 인하까지 하는 상황이라면, 이미 악화된 기업이윤은 여전히 계속 나빠지고 있을 것이고, 투자자들의 심리도 매우 악화되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인하된 기준금리는 기대 멀티플의 수준을 높이게 된다. 기업이윤의 감소 폭보다 더 크게 말이다. 그래서 주가가 올라갈 수 있는 상황이 조성된다.

투자는 어떻게 해야 할까?

기준 금리 인하 시점이 주식 시장의 바닥을 정확하게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저점에 다가서고 있다고 힌트를 주게 된다. 연준에 의해 기준금리가 인하되고 그로 인해 역전된 장단기 금리차가 다시 정상화된다면 주식 시장에서 자산 매입을 고려해 볼 수 있다. 금리차가 정상화된 이후 자산을 공격적으로 매입하고 보유한다면 향후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장단기 금리차와 미국 주가지수를 비교한 그래프
장단기 금리차와 미국 주가



보통 장단기 금리차가 해소된 이후 주식 시장의 저점이 형성되고, 이때 즈음 투자자들의 심리가 악화되기 때문에 하방에 배팅하는 투자자도 늘어나게 된다. 하지만 이는 현명하지 않다. 하락이 깊어질수록 반등폭도 커지며 주식시장이 바닥을 찍기 전까지 반등이 여러 번 나오기 때문이다. 반등 이후 따라오는 하락 또한 깊다. 이때 하락에 배팅을 했다가 반등에 스텝이 잘못 꼬이면 향후 투자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