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아카데미

볼린저 밴드 도움되는 패턴 몇가지

by 세상읽는토끼 2021. 3. 17.
반응형

어느 종류의 지표이든 제대로 활용하려면 그 지표를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 하지만 이해했다고 해서 그 지표의 모든 것을 활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자기에게 맞는 부분을 선택적으로 활용해 자신의 스타일대로 쓸 수 있다. 책 『볼린저 투자 기법』에서 내가 고른 몇 가지 도움되는 패턴을 소개해보려 한다. 

 

 

 

1. 밴드 태그는 그 자체만으로는 신호로서 어떤 역할도 하지 못한다.

밴드 모양이기에 상하단 밴드가 그 자체로서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밴드를 타고 추세를 형성하는 경우도 있기에 밴드에 닿았다는 이유로 매수와 매도 신호로 사용하기에는 위험이 따른다.

 

 

그래서 밴드 태그만 확인하기보다는 여러 지표들을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다. 여러 지표들을 선정할 때에는 비슷한 범주의 지표 여러개보다 다른 범주의 지표들을 1개씩 선정하는 것이 좋다. 그 중 거래량 지표는 독립변수로, 기술적 분석가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이다.

 

존 볼린저, 『볼린저 밴드 투자 기법』 P.232~234

 

2. 밴드 밖에서 저점(고점)이 나타난 뒤 밴드 안에 저점(고점)이 나타나면 절대적 신저점이나 신고점을 갱신하더라도 대개는 반전형 패턴이다.

일봉으로 나타낸 최근 코스피지수

밴드폭이 넓어지면서 추세를 보이다가 상단 밴드를 돌파하고 이후 밴드 안에서 고점이 나타난 후 약세를 보이고 있다. 동시에 넓어졌던 밴드폭도 다시 좁아지면서 확산에서 수렴으로 반전하고 있다. 이런 패턴을 보인다면 일단 그 추세는 끝났다고 볼 수 있다.

 

 

주의할 점은, 이 패턴을 보인다고 해서 완전히 추세가 끝났다고는 할 수 없고 장기간에 걸친 지속적인 추세를 다시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당장에 그 추세를 지속하던 힘은 다했다고 볼 수 있다.

 

또 하나 주의할 점은, 위 차트와 달리 밴드 밖을 벗어난 지점에서 종가를 형성할 경우에는 추세 반전이 아닌, 지속의 신호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3. 머리어깨형(헤드앤숄더)

바닥에서의 이중바닥(쌍바닥)이나 천장에서의 헤드 앤 숄더 패턴은 가장 많이 알려진 패턴이다. W나 M자 형으로 둘은 거꾸로 뒤집어놓은 형태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바닥에서의 패턴보다 천장에서의 패턴을 인지하기가 더욱 어렵다. 심리 때문이다. 공포가 아닌 행복과 희망에 휩싸여 있기 때문에 천장형은 시간을 더 오래 끌고 느슨한 모양을 형성한다.

 

왼쪽에서는 행복감과 탐욕이 지배하는데 이 시기에는 종종 떠도는 루머가 중요한 정보로 작용하기도 한다. 거래량도 많고 거래도 아주 활발하다. 종종 기대했던 루머가 언론보도로 발표되기도 하면서 상승을 재개해 머리가 형성된다. 신고점을 기록하긴 하지만 거래량으로 확증되지 않는다.

차익실현을 위해 움직인 이들과 증시를 비관한 사람들이 공매도에 나서면서 오른쪽 하락세가 형성된다. 그러면 낙관주의자들을 위한 마지막 무대가 마련되고, 이들의 힘없는 발작으로 오른쪽 어깨가 형성된다. 이 지점에서 투자자들의 행동은 산만하고 거래량도 줄어든다.

그 이후 하락세가 자리를 잡으면서 목선이 붕괴되면 두려움이 엄습하면서 거래량이 다시 늘어난다. 마지막으로 하락을 기대하고 고점 부근에서 공매도한 투자자들이 환매에 나서면서 목선 근처까지 되치고 올라온다. 이렇게 되돌림 반응이 일어났을 때가 빠져나올 수 있는 마지막 기회다.

존 볼린저, 『볼린저 밴드 투자 기법』, P.186

전형적인 형태는 앞서 두 번째 소개한 패턴처럼 왼쪽 어깨에서 볼린저 밴드 바깥에 위치하고, 머리는 밴드 태그, 오른쪽 어깨는 밴드 상단보다 아래에서 형성되는 것이지만, 어떤 규칙이나 지침을 적용할 때에는 곧이곧대로 대입하려기보다 유연하게 적용할 줄 알아야 한다.

 

(엘리어트 파동의 경우도 꼭 지켜야 하는 규칙들이 있지만,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그 규칙보다 약간 변형된 형태로 코스피에 적용해 효과를 본 경우가 꽤 된다.)

 

헤드 앤 숄더형 경우에도 자주 나타나는 변형된 패턴이 있는데, 세 번 연속 상승해서 패턴을 형성하는 경우이다. 아래 차트와 같은 패턴은 사실상 지나 봐야 알 수 있지만 천장 근처에서는 모멘텀이 약해지기도 하고 천장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특징들 또한 존재한다. 그렇기에 여러가지 방법으로 분석해서 접근한다면 승률을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명심해야 할 것은, 천장 근처에서는 항상 탐욕, 행복, 낙관주의가 팽배하기 때문에 이성의 끈을 놓지 않으려 항상 긴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