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철학

"손실관리 기준이 확고하지 않습니다."

by 세상읽는토끼 2021. 4. 14.
반응형

 

 

 

미래에셋증권 알림톡

 

 



굉장히 자주 오는 알림톡인데 매번 무시했었다. 그러다 오늘 무슨 바람이 불었는지 자세히 보기를 눌러봤다.

 

 

 

미래에셋증권 Dr. Big의 투자진단

 

 

 

  • 시장 주도 종목을 선호합니다.
  • 투자종목의 흐름을 잘 파악합니다.
  • 가끔 서두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 분산투자원칙을 잊지 않습니다.
  • 손실 관리 기준이 확고하지 않습니다.

 

나의 계좌에 대해서 투자 진단을 내려준다. 마음 약한 베테랑.

 

시장 주도 종목을 누가 선호하지 않겠는가. 내 포트폴리오에 있는 종목들이 최근에 주도주로 생각이 되었을까? 코스피 지수가 3000 근처에서 횡보할 때 계좌가 늘어서 그랬는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100% 내 실력도 아니고, 별 의미는 없는 것 같다. 어차피 시장과 섹터는 돌고 돈다. 앞으로도 끊임없는 공부로 시장 주도 종목 길목에 미리 가서 기다리는 노력은 계속된다. 쭈욱~

 

그냥 재미로 넘기려다가 "손실관리 기준이 확고하지 않습니다."라는 말에 뜨끔한다. 한마디로, 손절은 못 하고, 이익은 짧게 먹는다는 말이겠다. 내 투자 스타일의 경우, 확실하게 '이건 아니다' 싶은 근거가 있지 않으면 주가가 떨어진다는 이유로 손절은 잘 하지 않는다. 




이익보유가 떨어지는 점은 좀 반성할 만한데, 아마 최근 수익실현 한 몇몇 종목 때문에 저런 투자 진단이 나온 것 같다. 곰곰이 최근에 수익 실현한 몇몇 종목들을 생각해보니, 처음 진입할 때 내 아이디어보다 빨리 매도했다. 논리적 근거가 있었나 돌아보니, 일부는 있었지만 나머지는 심리적인 영향이 컸던 듯하다.

 

오늘 지난 자료를 찾아보다가 작년 3월에 강방천 회장님 인터뷰를 보고 정리해둔 글을 다시 읽어보았다. 이야~ 그 당시 몇몇 전문가들의 인터뷰를 내 방식대로 기록하고 정리해뒀는데, 지금 보니 또 새로운 게 느껴진다. 내가 어디에 집중해야 될지 방향이 보인다랄까.

 

결국은 시대의 흐름과 방향을 읽고, 스스로 고민해서 생각이라는 것을 하고, 그 생각과 나의 행동을 일치시켜야 한다. 앞서 심리에 영향을 받아 매매를 한 것은 내 생각과 행동을 일치시키지 못한 것이었다. 반성한다. 다시 한번 점검해보고 본질에 충실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

 

그리고, 이익을 길게 가져갈 수 있게 의식적으로 노력하자.

 

미래에셋증권 어플에서 Dr. Big 투자진단을 보려면 여기로 들어가보면 됩니다. ^^

 

 



 

반응형

댓글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