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아이로봇 브라바 물걸레 청소기, 배터리 셀프 교체 방법

by 세상읽는토끼 2022. 2. 4.
반응형

식기세척기, 로봇청소기 R9과 함께 저를 든든히 지켜주는 아이로봇 브라바 물걸레 로봇청소기. 조용하게 쓱쓱 온 방을 밀고 다니는 이 녀석을 사용한 지도 어언 3년... 요즘 들어 청소를 시작한 지 몇 분 지나지 않아 전원이 꺼져 버립니다. 거실 하나도 채 끝내지 못할 정도가 되어 배터리를 교체하기로 합니다.

정품 배터리 교체도 가능하지만, 인터넷에서 저렴하게 교체용 배터리를 구입해 셀프 교체를 진행해보기로 합니다. 정품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A/S를 받을 때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고 하지만, 저는 아이폰 배터리도 여러 번 셀프 교체로 잘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별로 겁나진 않습니다.

 

#1. 교체용 배터리 주문하기

 

배터리 주문내역
배터리 주문




인터넷 쇼핑을 검색해보면 브라바 배터리로 많지 않은 수의 배터리가 있습니다. 그 중에 리뷰를 보고 적당한 가격대의 배터리를 골라 주문해줍니다. 380T, 390T 용이 따로 있지 않아 기계치인 제가 구매하는 데 한결 수월합니다. 비교해보니 대체로 사양이 크게 차이 나진 않아서 제일 저렴한 것으로 구입해도 무방할 듯합니다.


#2. 브라바 뚜껑 열기

 

브라바 청소기 밑바닥 뚜껑나사를 풀어 뚜껑을 여는 모습
브라바 밑바닥

 

먼저, 브라바를 뒤집은 뒤 아래에 있는 뚜껑을 열어줍니다. 위에 보이는 나사 하나만 풀어주면 쉽게 열리게 됩니다.

 

 

#3. 기존 배터리 분리하기

 

정품 배터리가 들어 있는 브라바배터리를 들어내는 모습
브라바 기존 배터리 분리

 

기존 배터리가 위 사진처럼 들어있는데요, 아래 부분을 살짝 들어 올려 들어냅니다. 

 

배터리 연결 단자연결 단자가 분리된 배터리 모습
기존 배터리 분리하기

 

그런 다음 분리해 줄 건데요, 사진의 빨간 네모 안에 있는 흰 부분을 분리해주면 됩니다. 오른쪽 사진처럼 선을 잡고 살짝 당겨 주면 쉽게 분리됩니다.

 

 

#4. 새 배터리 교환하기

 

새로 연결한 새 배터리연결 단자에 연결한 새 배터리배터리 자리에 잘 장착되어 있는 새 배터리
새 배터리로 교환하기

 

구입한 새 배터리를 준비해주시고, 방금 분리한 단자에 똑같이 연결해줍니다. 그런 다음 배터리 본체도 보기 좋게 넣어주면 배터리 교환 끝!

 

 

#5. 뚜껑 닫아주기

밑바닥 뚜껑이 살짝 닫혀 있는 모습밑바닥 조립 나사를 얹어놓은 모습나사를 조여 밑바닥 뚜껑을 닫아주는 모습
브라바 밑바닥 뚜껑 다시 조립하기

 

아까 분리해놓았던 뚜껑을 다시 덮고, 나사를 끼워 조아주면 배터리 셀프 교체 끝~

 

전원이 들어오는 브라바
든든한 브라바

 

뒤집어서 전원을 켜 보니 잘 들어오네요. 상품 설명에 배터리 충전을 해서 보낸다고 했는데, 조금 있으니 다시 꺼집니다. 충전대로 보내서 충전시키면 다시 마구 부려먹을 수 있겠네요. :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