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아카데미/개념정리

투자할 때 알아둘 물가의 종류(CPI, PCE, PPI)

by 세상읽는토끼 2021. 6. 4.
반응형

"계란 가격이 올랐다, 파가 비싸서 무섭다" 등 모두 물가에 대한 이야기다.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물가 외에 투자할 때 필요한 물가 개념을 몇 가지 정리해본다.

 

소비자물가(Consumer Price Index, CPI)

소비자가 구매할 때의 물가로 주로 상품의 가격을 의미한다. 흔히 알고 있는 물가의 개념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투자할 때에는 전년동월비인 YoY로 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미국 CPI yoy

근원 개인소비지출(Core Private·Personal Consumption Expenditure, Core PCE)

개인소비지출(PCE)은 물건을 사거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지출한 비용을 합친 것으로 CPI에 비해 서비스업의 비중이 더 크다. Core PCE는 이 중 변동폭이 큰 에너지나 식품 가격을 제외하고 계산한 수치를 말한다. 미국 연준이 좋아하는 지표로 알려져 있고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또한 YoY로 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미국 Core PCE yoy

 

생산자물가(Producers Price Index, PPI)

제조업체가 판매하는 상품의 가격이라고 할 수 있으며, 제조업체들의 이익과 어느 정도 동행한다고 할 수 있다. 몇 개월의 시차를 두고 소비자물가(CPI)에 영향을 주게 된다. 생산자물가 또한 전년동월비로 보는 것이 도움이 되며, 글로벌리 동조화되어 있는 경향이 있으므로 미국, 한국, 중국, 독일의 지표를 함께 보면 좋다.

미국 PPI yoy

 

기대인플레이션(Breakeven inflation rate, BEI)

일반적으로 향후 물가상승률이 어떻게 될지 경제주체의 주관적인 전망을 나타내는 것으로 조사 대상기간이나 경제주체에 따라 기대 인플레이션은 달라질 수 있다. 금융시장에서 지표로 사용되는 것은 BEI로, 미국 10년 물 국채금리에서 10년 물 물가연동 국채의 금리를 뺀 값으로 산출한다. 이는 미래 물가에 대한 채권 투자자들의 기대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물가지표의 활용

▶ 물가 그대로를 보기보다 전년동월비(YoY)를 사용한 값의 경향성을 보는 것이 좋다.

FRED 차트 전년동월비(YoY) 설정해서 보는 방법
▶ 물가가 전년동월비로 증가하고 있을 때는 대체로 경기민감주들의 성과가 좋다.
경기민감주(시클리컬) 뜻과 투자할 때 알아둘 점
원자재 상승 시 투자
▶ 물가가 상승하면 채권금리(대표적으로 미국 10년 물 국채)도 상승하게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