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아카데미/기록의 힘

미국 생산자 물가(1월), 뉴욕 제조업지수(2월), 중국 물가(1월) 발표

by 세상읽는토끼 2022. 2. 16.
반응형

미국과 중국의 1월 물가, 2월 뉴욕 empire state 제조업 지수가 발표되었다.


1월 미국 생산자물가, 근원 생산자물가

미국 물가지수와 뉴욕 Epire State 제조업지수 (출처 : investing.com 캡처)

MoM으로 전월 대비 모두 증가했고, 내가 중요시 보는 YoY로는 이전 대비는 감소, 예상치보다는 높게 발표되었다. 여전히 물가 상승률에 압박을 주고 있다고 봐야 할 것이며, 생산자물가인 만큼 기업들의 순이익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줄 것이다.

다만, 최근 흐름을 보면 더이상 추세적으로 증가하지는 못하고 멈추는 모양새인데, 이게 물가상승률의 피크인 지는 좀 더 두고 봐야 알 것이다.

미국 생산자물가지수 yoy

투자할 때 알아둘 물가의 종류(CPI, PCE, PPI)

"계란 가격이 올랐다, 파가 비싸서 무섭다" 등 모두 물가에 대한 이야기다.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물가 외에 투자할 때 필요한 물가 개념을 몇 가지 정리해본다. 소비자물가(Consumer Price I

lavie.tistory.com

물가상승은 일시적일까? 물가 구성 요소로 살펴보기

연준은 transitory라는 단어를 써가며 물가 상승은 기저효과와 공급망 교란 등의 이유로 인한 일시적일 것이라 여러 차례 말한 바 있다. 배송 지연 같은 공급망 교란 요인은 향후 차차 해결될 것이

lavie.tistory.com


미국 Empire State 제조업지수


다른 제조업 지수들도 그렇듯 별로 긍정적인 흐름을 보여주고 있지 않다. PMI의 50 기준이나, Empire State 제조업 지수의 0 기준으로 그 위에 있다고 경기가 확장 중이라고 안심할 것이 아니라 추세를 봐야 할 것이다.


미국 엠파이어스테이트 제조업지수


전월보다 소폭 증가했지만, 역시 작년 중반기에 고점을 찍고 내려온 후 추세가 돌려졌다고 보기는 힘들다.


PMI 뜻과 구성요소, 투자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알아보기

PMI란? PMI는 구매관리자 지수로, 기업의 구매 담당자들에게 설문조사를 해서 지표로 산출한다. 매월 발표하며 경제를 판단하는 선행지표로 사용된다. ISM PMI / Markit PMI 크게 ISM PMI와 IHS Markit PMI가

lavie.tistory.com

중국 생산자물가, 소비자물가

중국 생산자물가지수와 소비자물가지수 yoy


중국 소비자물가, 생산자물가 지수 모두 예상치와 이전 수치 대비 낮게 나왔다. 그만큼 중국 사정이 녹록지 않다고 봐야 할 것이다.

중국 생산자물가지수, 소비자물가지수 yoy - 모두 예측치보다 하회



얼마 전 중국 금리를 내려서 유동성을 완화하는 흐름을 보여주기도 했는데, 생각보다 화끈하게 돈을 풀고 있진 않다.




중국의 LPR 인하와 생각해볼 점 (경기 향방/환율)

12월 20일, 중국의 대출금리, 사실상의 기준금리인 LPR(Loan Prime Rate)을 내렸다. 1년 만기 LPR은 3.85%에서 3.8%로 0.05 인하했고, 5년 만기는 동결했다. 경기 하강의 우려가 가득했던 중국이기에, LPR 인하

lavie.tistory.com

중국 두달 연속 LPR 인하

앞서 12월에 중국 LPR인하에 대한 포스팅을 했다. 포스팅 이유는 지속적인 추적을 위해. 계획대로 1월도 추적해본다. 중국의 LPR 인하와 생각해볼 점 (경기 향방/환율) 12월 20일, 중국의 대출금리,

lavie.tistory.com

포트폴리오


내 포트폴리오 계획을 변경할 만한 발표는 없었다. 경기는 아직 하강 흐름을 보이고 있고, 경기 바닥은 아직 모르겠으며, 물가는 아직 높다. 물가가 피크를 찍은 것인지 알 수 없지만 아직 채권이 싸다는 생각은 들지 않으므로 채권에 비중을 싣기도 애매하다. 그대로 달러 보유하고, 리스크 회피하면서 공모주로 인형 눈깔 붙이기 하면서 공부를 더 해야겠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