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간만에 중국 주식 추가 매수를 하려고 하는데 주문이 계속 거부된다. 자동 환전되어서 매수했던 종목인데 혹시나 환전이 문제인가 싶어 위안화로 환전 후 매수해보았지만 여전히 안 된다. 앱에서 거부사유로는 Completed:E라고 뜨며 아무리 살펴봐도 이유를 모르겠기에 기타 문의사항을 연락해달라는 “해외주식운영팀(02-3774-6700)”으로 전화해봤다.
참으로 답답한 문답이 이어졌는데 결론은 일부 고객들이 BCAN이라는 것이 등록이 되지 않아 중국 주식 온라인 주문이 거부되고 있다는 것. 전에는 이상 없이 거래했고 현재도 보유하고 있는데 왜 안 되냐고 하니 안 된다는 말만 반복한다.
그러면 주문이 아예 불가능하냐고 물어보니 온라인은 불가능하고 전화 주문만 가능하다고 한다. 그럼 수수료는 어떻게 되냐고 물어보니 온라인 수수료로 적용된다고 한다. 그래서 전화 주문을 넣어달라고 하니, 이젠 예수금이 부족하단다. 전화 주문은 자동 환전이 안 되고 환전 후 매수주문을 넣어야 하기 때문이라고. 그러니 환전 후 다시 전화 달라기에 얼마 부족하냐고 지금 바로 환전하겠다 하니 60위안 정도 부족한데 시간 걸리니 다른 주문들 계속 들어온다고 다시 전화하랜다. 10초만 하면 된다 그러니 반영되는데 시간 걸린다고 다시 전화하라는 말 반복…
저기요, 그 말하는 동안 환전 다 했습니다…
“어, 누르셨네요.”
“네, 주문 접수해주세요.”
우여곡절 끝에 주문은 들어간 것 같으나… 아직 체결은 되지 않았고 전화주문이다 보니 주문내역에서 확인도 안 되고 답답하다. 전화주문과 객장에서 직접 주문하던 시절엔 얼마나 답답했을까. 조금만 더 친절하게 설명을 해주었으면 좋았을 건데…
아무튼 뒤늦게 도착한 안내 문자를 보니, 현지 중개사의 문제로 중국 주식 매매에 필요한 뭔가가 안 되고 있는 것이고 주문 거부 메시지는 아래와 같이 뜬다고 한다.
- Broker-to-Client Assigned Number (BCAN) is invalid
- Completed:E
이렇게 주문 거부 시 온라인으로는 매매 불가, 전화로는 매매 가능하며 수수료는 온라인 수수료로 적용된다고 한다.
제약사항으로는 오늘 주문 시 내일까지 해당 종목으로 재매매는 불가능하다는 것이란다.
쩝… 체결 안 되면 말고~ 다른 날 하지 뭐… 언제까지 온라인 주문이 안 되는 거냐고 물어나 볼걸. 하도 재촉하는 통에 제대로 물어보지도 못 했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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