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한국은행 기준 금리 0.25% 인상, 어디까지 올릴까?

by 세상읽는토끼 2022. 8. 25.
반응형

한국은행이 기준 금리를 0.25% p 인상했다. 기준금리 인상이야 당연했고 어느 정도 올리느냐의 문제였다. 0.25% p를 인상함에 따라 한국의 기준금리는 이제 2.5%로 미국의 기준금리와 동일해졌다.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며 올리고 있는데 보통 한국의 기준금리가 미국의 기준금리보다 약간 높은 수준이었던 것을 생각하면 동일한 수준도 충분치 않다.

한국은행 기준금리 추이



4번 연속으로 기준금리를 올렸다고 떠들썩 하지만 다음 달 미국이 기준금리를 다시 인상하면 또다시 한국과 미국의 기준금리는 역전된다. 또다시 미국과 기준금리가 역전된다면 안 그래도 절하 압력을 받고 있는 달러원 환율이 다시 오를 확률이 크다. 환율이 오르면 수입물가 상승 압력 또한 높아진다.

물가나 환율 방어 차원에서는 미국처럼 빅 스텝이 필요할 테지만 경기침체를 앞에 둔 데다 한국의 가계부채를 생각하면 그것도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그나마 미국이나 유럽에 비하면 물가 상승률이 선방하니 다행이지만 올 겨울이 걱정이다. 다시금 에너지 가격이 오를 것 같은 분위기가 감지되기 때문이다.

아무튼 대부분은 금리 인상이 조만간 종료될 것으로 기대하고 바라겠지만 물가를 생각하면 사실상 어디까지 올릴지 가늠이 안 된다. 미국이 계속 올리는데 한국이 안 올릴 수도 없고… 희망사항과는 별개로 금리 상단을 열어두고 대응하는 수밖에.


반응형

댓글